발행처 | 한국디자인진흥원 |
편집 | 미닝오브 |
인터뷰·기사 작성 | 정경희, 정연선, 장은진, 이소희 |
인터뷰 사진 | 김하민, 김본희 |
디자인 | 이응셋 |
[책 소개]
“사업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
디자인이 필요했던 20개 기업들의 도전과 후일담”
디자인 산업 육성을 위해 국가가 설립한 국내 유일의 디자인 진흥 기관 ‘한국디자인진흥원’. 성장이 유망한 국내 중소·중견 기업을 선정해 디자인을 경영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컨설팅, 신제품 개발, 마케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며, 경험 많은 디자이너와 일할 수 있도록 기업과 디자이너를 매칭합니다.
미닝오브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의 디자인혁신유망기업 육성사업, 제조기업 디자인인력지원사업에 참여한 기업 중 20개사를 직접 만나 인뷰하고, 디자인을 기업의 경영 전략으로 채택해 혁신을 일궈낸 그들의 도전과 후일담을 인터뷰 기사로 기록했습니다.
[발췌문]
“‘철저히 사용자 중심으로 디자인하자.’ 사람의 몸이 목 2개, 손가락 1개, 다리 3개였다면 지금 존재하는 모든 산업의 아이템이 바뀌었을 거다. 디자인은 사람이 사용하는 제품의 기본 조건인 ‘신체’에서 시작한다. (중략) 미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내구성이나 신축성같이 사람이 사용하기 편한 방향으로 의사결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링크플로우 김준세 디자인 디렉터
“사업 전반에 수준 높은 디자인을 적용하려면 디자이너 한 사람이 아닌 디자인팀이, 그리고 팀의 중심이 되는 디자이너는 고경력자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중략) 우리가 생각하는 디자인은 마케팅의 손발이 아니다. 디자인 자체에 기획이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마케팅팀과 협업은 하되, 독립 부서로 움직일 필요가 있다.”
– 서브원 윤희진 이사
“우리가 원하는 상품이 아닌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 어떻게 보면 당연한 거지만, 기획하는 입장에서 개발 기간이 늘어나다 보면 어느새 목표가 다른 데로 흐르기 쉽다. (중략) ‘소통’이라는 키워드가 더 강화됐다고 볼 수 있다. 우리가 처음부터 원했던 것도 식물과 반려인의 소통, 그리고 브랜드와 소비자의 소통이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다시 처음의 마음가짐으로 돌아왔다고 볼 수 있다.”
– 베네씨엘 최종원 대표, 박현진 이사
[목차]
4 여는 글
6 한국디자인진흥원 소개
8 제조기업 디자인인력지원사업 소개
10 디자인혁신유망기업 육성사업 소개
Part 1. 제조기업 디자인인력지원사업
14 링크플로우 | 더 이상 사각지대는 없다
22 고수플러스 | 보금자리를 꿈꾸는 모두를 위해
30 컨텍 | 세계 각지에서 우주와 지상을 연결하다
38 윌라밋코리아 | 복제할 수 없는 것
46 서브원 | 취미가 직업이 되면
54 필로토 | 스마트폰 속 다정한 내 친구
62 헥사이노힐 | 빛을 전하는 방법
70 이투바이오 | 천연 화장품에 직관적 아름다움을 더하다
78 디아스토리 |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패션 테크
86 세이버 | 자연에 빚을 지지 않는 또 하나의 방법
기업x디자이너, 함께하는 힘
95 윌라밋코리아x양대천 디자인 실장 | 제품을 책임지고 완성해내는 사람
96 필로토x장태훈 디자이너 | 회사의 세계관에 몰입할 수 있는 사람
97 컨텍x유지훈 마케팅팀 팀장 | 디자인 업무, 그 이상의 조직 문화를 디자인하는 사람
98 고수플러스x김세중 디자이너 | 자신의 역량을 종합적으로 끌어내 사용하는 사람
99 세이버x한자민 디자이너 | 회사에 대한 공부를 멈춰서는 안 되는 사람
Part2. 디자인혁신유망기업 육성사업
102 베네씨엘 | 반려식물의 목소리를 들려줘요
110 아날로그플러스 | 기본에 충실한 스마트 헬멧
118 퓨리움 | 입구는 얼굴, 디자인과 방역을 동시에 잡은 에워샤워 게이트
126 대성 | 스마트 양봉이 꿈꾸는 함께 사는 미래
134 한일프리머스 | 건축가가 만드는 주방의 미래
142 장은에프앤씨 | 온도 변화에 대응하는 옷을 짓다
150 디자인마인드플러스 | 반짝,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디자이너의 접근법
158 대모엔지니어링 | 시장 진출의 벽을 꿰뚫는 강력한 브레이킹
166 리틀캣 | 반려동물과 데이터로 소통할 수 있다면
174 제리백 | 당신의 길에 안전이 가득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