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세대를 위한 마음문답서 – 일상편/인생편/가이드북

발행처 미닝오브
편집 양희조, 윤여준
디자인 주혜린(샌드위치 프레스)
일러스트 요리(Yoli)

 

[책 소개]

“노인의 경우 스스로 심리적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거나
이를 외부에 노출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높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주변 사람들의 개입이 필요하다.”

<실버세대를 위한 마음문답서>는 실버세대의 마음을 돌보고 세대 간의 소통을 증진하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시중에는 자기 마음을 돌아보는 데 도움이 되는 좋은 진단 검사들이 많지만 주로 전문 언어로 서술되어 있거나 젊은 세대를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실제 실버세대에게 유의미한 답변을 이끌어내기 어렵다는 한계점을 갖고 있지요. 이러한 배경을 살펴, 본 문답서는 여러 시각 자료를 풍부히 활용하고 ‘자기 기록자님(작성 주체)’과 ‘안내자님’이 짝을 이루어 작성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실버세대를 위한 마음문답서>는 문답서 2권과 가이드북 1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답서는 일상편과 인생편으로 나뉘어져 있고, 가이드북은 안내자님이 자기 기록자님과 대화를 나눌 때 대화가 더 풍부해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내 마음을 들여다보는 여정을 통해 내 삶에서 중요한 것들은 무엇인지, 그것들을 소중히 돌보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가길 바랍니다.

 

[발췌문]

“이야기를 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일반적인 이야기, 혹은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하게 될 수 있어요. 이 문답서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고민할 때는 나 자신에 대해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일반적인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보다는 ‘나는 이렇게 생각하고 느껴요.’라고 말하면 좋습니다.”
– <일상편: 내 마음 들여다보기> p12

“인생편을 시작하며 인생역할표를 작성해 볼게요. 이제까지 누군가의 자녀, 학생, 동네 주민 등과 같이 다양한 역할을 맡으며 지내오셨지요. 내가 어느 시기에 어떤 역할을 지내왔는지를 인생역할표에 표시해 볼게요. 이 작업이 끝나면, 내가 거쳐 온 인생의 여정을 돌아볼 수 있을 거예요.”
– <인생편: 내 삶 들여다보기> p10

“누군가의 삶을 알아간다는 건 안내자님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어떤 이의 삶이든 자세히 들여다보면 연약한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럴 때 안내자의 역할은 상대가 상처 입지 않도록 잘 감싸 주어야 할 테고, 또 어떤 날엔 나의 마음과 다름에도 아낌없이 격려하고 용기를 북돋아 줘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때로는 매우 수고롭게 느껴질 수도 있어요. 하지만 그 시간을 통해 누군가의 삶 속 귀한 빛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런 순간들은 내 삶에도 매우 큰 울림으로 다가오기도 하고요. 그러니 지치지 말고 끝까지 기록자님과 함께 이 문답서를 채워나가시길 바랍니다.”
– <안내자를 위한 가이드북> p6

 

[목차]

Vol.1 일상편: 내 마음 들여다보기

우리의 시작
8          기대 나누기
10        호칭 정하기
12        약속 만들기

몸과 마음, 그리고 관계
18        건강 – 나는 몸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있나요?
24        마음 – 나는 주로 어떤 기분을 느끼며 지내나요?
38        관계 – 나에게는 삶에서 심적으로 지지가 되는 사람이 누가 있나요?

Vol.2 인생편: 내 삶 들여다보기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10        과거 – 나는 지금까지 어떤 삶을 살아왔나요?
24        현재 – 나의 요즘은 만족스러운가요? 혹시 변화하고 싶은 것이 있나요?
32        미래 – 앞으로의 내 삶은 어떤 모습을 지니고 있을까요?
44        우리의 마무리 – 마무리하기

Vol.3 안내자를 위한 가이드북

4         대화를 시작하기 전에

일상편
10        우리의 시작
18        건강
22        마음
28        관계

인생편
35        과거
42        현재
46        미래
52        마무리

부록
55        인생의 나무

T.
02-363-2759
F.
02-363-2758
E.
official
@meaningo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