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처 | 한국디자인진흥원 |
편집 | 미닝오브 |
인터뷰·기사 작성 | 윤여준, 정경희, 안정연, 장은진 |
인터뷰 사진 | 김본희 |
디자인 | 이응셋(2020), 사회적기업 안테나(2021) |
[책 소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위기를 기회로 바꾼 디자인 혁신 기업들”
디자인 산업 육성을 위해 국가가 설립한 국내 유일의 디자인 진흥 기관 ‘한국디자인진흥원’. 성장이 유망한 국내 중소·중견 기업을 선정해 디자인을 경영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컨설팅, 신제품 개발, 마케팅, 해외 진출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며, 경험 많은 디자이너와 일할 수 있도록 기업과 디자이너를 매칭합니다.
미닝오브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의 디자인혁신유망기업 육성사업, 제조기업 디자인인력지원사업,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에 참여한 기업을 취재해 2020년에는 50개사, 2021년에는 60개사의 디자인 혁신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발췌문]
“제품 디자인이라는 큰 범주 속엔 외관을 세련되게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사용자 경험에 대한 디자인까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PX(Product Experience)라고 부르는 제품 경험 디자인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된 것이 이번 지원사업에서 얻게 된 가장 큰 깨달음이에요. 제품이 외관적으로 예쁜 것과 실용적이면서 그에 알맞은 디자인을 갖추고 있는 것은 다르잖아요?”
– 2020 <뉴 노멀 시대의 디자인 혁신> 클레어 이우헌 대표 인터뷰 中
“저는 디자인 씽킹을 ‘사용자 관점의 문제 해결’이라고 봐요. 디자인 씽킹은 디자인 파트뿐만 아니라 개발, 마케팅, 영업, 고객 지원 등 모든 부서에 도입되어야 하는 사고방식이죠. 이번에 연 ‘사내 시안 공유회’가 단적인 예입니다. 이전에는 디자인팀에서 개발팀과만 시안에 대해 논의했다면, 지금은 모든 유관부서에 시안을 공유하고 각 파트의 다양한 관점을 녹일 수 있도록 움직이고 있어요.”
– 2020 <뉴 노멀 시대의 디자인 혁신> 마더케이 김민정 대표 인터뷰 中
“미래를 선도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신기술의 연구·개발뿐만 아니라, 기술과 사람을 만나게 하는 ‘디자인’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사람이 제품을 통해 기술을 경험할 때, 경험을 설계하는 것이 바로 디자인이다. 디자인 씽킹은 대전환의 시대에 기업이 살아남기 위한 주요 전략이다.”
– 2021 <산업의 미래 디자인 혁신> 서문 中
[목차]
2020년
<뉴 노멀 시대의 디자인 혁신> 2020 디자인 혁신 사례 50선
본책
Prologue
8 한국디자인진흥원장의 말
10 한국디자인진흥원 소개
12 디자인혁신기업 육성사업 소개
Interview
16 클레어 주식회사 | 다음을 내다보는 공기청정기
30 주식회사 망고슬래브 | 일상 속 기록에 편리함을 더하다
44 주식회사 마더케이 | 엄마를 먼저 생각하는 육아용품
Part 1 디자인 혁신을 통해 매출을 증가시킨 기업들
58~ 7개사 혁신 사례 소개
Part2 획기적인 디자인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은 기업들
124~ 7개사 혁신 사례 소개
Part3 디자인 씽킹을 통해 사용자의 삶을 변화시킨 기업들
192~ 7개사 혁신 사례 소개
부록
Prologue
8 한국디자인진흥원장의 말
10 한국디자인진흥원 소개
Part 1 디자인인력지원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한 기업들
14 제조기업 디자인인력지원사업 소개
16~ 14개사 혁신 사례 소개
Part2 수출지원을 통해 새로운 도약을 맞이한 기업들
138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소개
140~ 7개사 혁신 사례 소개
Part3 창업지원을 통해 비즈니스의 탄탄한 출발을 성공시킨 기업들
204 디자인 창업지원사업 소개
206~ 5개사 혁신 사례 소개
2021년
<산업의 미래 디자인 혁신> 2021 디자인 혁신 사례 60선
1권
Intro
10 한국디자인진흥원소 소개
Part1
14 제조기업 디자인인력지원사업 소개
16~ 33개사 혁신 사례 소개
2권
Intro
10 한국디자인진흥원소 소개
Part2
14 디자인혁신기업 육성사업 소개
16~ 21개사 혁신 사례 소개
Part3
188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소개
190~ 6개사 혁신 사례 소개